<마음은 외로운 사냥꾼> <마음은 외로운 사냥꾼>
<푸른 언덕> <푸른 언덕>
푸른 언덕 감독 유동일 출연 현인, 한림, 윤일봉 개봉 1948.08.15. 푸른 언덕 감독 유동일 출연 현인, 한림, 윤일봉 개봉 1948.08.15.
영화에 출연한 첫 번째 가수는 ‘신라의 달밤’, ‘굳세어라 금순아’를 부른 현인으로 1949년 개봉한 ‘푸른 언덕’이라는 영화에 주연으로 출연합니다. 이 영화의 신문 사본이 ‘가요계의 왕자, 드디어 스크린에’라는 것을 보면 당시 그의 인기를 그대로 가져가려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 후 ‘과거를 묻지 마세요’, ‘애리조나 카우보이’를 부른 나애심 가수가 1954년 ‘여군’이나 ‘백치아다다’ 등에 출연하는데 꽤 히트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분은 가수 김혜림의 어머니이기도 합니다. 윤복희는 시작은 가수가 아니라 아역배우였는데, 첫 번째 영화가 1959년작 ‘곰’이었습니다. 가수 나미도 아역으로 시작하는데 1967년 가수 이미자를 영화화한 엘레지의 여왕에서 이미자의 어린 시절을 연기했습니다. 1970년대 들어서는 나훈아, 남진을 비롯해 1974년 <속이별>이라는 영화에 패티김이 출연합니다. 혜은이도 영화에 출연했는데 첫 번째 영화는 자신의 히트곡 ‘당신만을 사랑해’ 제목을 그대로 사용한 영화였고 흥행 성적도 꽤 좋았다고 합니다. 이어서 ‘제3한강교’, ‘네 멋대로 해라’에 출연합니다. 전영록도 이때 활동을 시작하는데 처음에는 영화배우였어요. 당시 유행했던 청춘 영화 <말해버릴까> <소녀의 기도> <제7교실> <짝> <파란교실> 등에 출연합니다. 영화에 출연한 첫 번째 가수는 ‘신라의 달밤’, ‘굳세어라 금순아’를 부른 현인으로 1949년 개봉한 ‘푸른 언덕’이라는 영화에 주연으로 출연합니다. 이 영화의 신문 사본이 ‘가요계의 왕자, 드디어 스크린에’라는 것을 보면 당시 그의 인기를 그대로 가져가려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 후 ‘과거를 묻지 마세요’, ‘애리조나 카우보이’를 부른 나애심 가수가 1954년 ‘여군’이나 ‘백치아다다’ 등에 출연하는데 꽤 히트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분은 가수 김혜림의 어머니이기도 합니다. 윤복희는 시작은 가수가 아니라 아역배우였는데, 첫 번째 영화가 1959년작 ‘곰’이었습니다. 가수 나미도 아역으로 시작하는데 1967년 가수 이미자를 영화화한 엘레지의 여왕에서 이미자의 어린 시절을 연기했습니다. 1970년대 들어서는 나훈아, 남진을 비롯해 1974년 <속이별>이라는 영화에 패티김이 출연합니다. 혜은이도 영화에 출연했는데 첫 번째 영화는 자신의 히트곡 ‘당신만을 사랑해’ 제목을 그대로 사용한 영화였고 흥행 성적도 꽤 좋았다고 합니다. 이어서 ‘제3한강교’, ‘네 멋대로 해라’에 출연합니다. 전영록도 이때 활동을 시작하는데 처음에는 영화배우였어요. 당시 유행했던 청춘 영화 <말해버릴까> <소녀의 기도> <제7교실> <짝> <파란교실> 등에 출연합니다.
<고래사냥> <고래사냥>
고래사냥 감독 배창호 출연 김수철, 이미숙, 안성기 개봉 1984.03.31. 고래사냥 감독 배창호 출연 김수철, 이미숙, 안성기 개봉 1984.03.31.
<정글스토리> <정글스토리>
정글 스토리 감독 김홍준 출연 윤도현, 김창완 공개 1996.05.18. 정글 스토리 감독 김홍준 출연 윤도현, 김창완 공개 1996.05.18.
9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가수를 캐스팅하는데 있어서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1991년 ‘열아홉 개의 절망 끝에 부르는 하나의 사랑 노래’에 ‘보랏빛 향기’, ‘ 흩어진 날들’로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가수 강수지가 출연합니다. 인기도 인기였지만 강수지의 청순한 이미지가 영화에 필요했던 거죠. 1992년 박찬욱 감독의 데뷔작 <달은… 태양이 꾸는 꿈>에는 가수 이승철이 출연하는데, 당시에는 의외의 캐스팅이었습니다. 로커의 이야기를 다룬 김홍준 감독의 ‘정글스토리’에는 윤도현과 김창완이 출연합니다. 김창완은 이 영화를 시작으로 <행복한 장의사> <하루> <내 사랑 싸가지> 등에 출연하며 연기 생활도 병행하게 됩니다. 1996년에 개봉한 <꽃잎>이라는 영화에는 이정현이 출연합니다. 그 후 가수로 전향한 후 활동하다가 최근 다시 영화로 복귀한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군함도> <반도> 등에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습니다. 1998년에는 당시 인기를 끌었던 ‘젝스키스’ 멤버가 모두 출연한 ‘세븐틴’이라는 영화가 개봉하는데, 아이돌 가수가 출연한 첫 번째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그들의 인기에 비해 흥행 수입은 빈약했습니다. 90년대 말로 접어들면서 가수의 영화 출연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의 연기력이었어요. 9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가수를 캐스팅하는데 있어서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1991년 ‘열아홉 개의 절망 끝에 부르는 하나의 사랑 노래’에 ‘보랏빛 향기’, ‘ 흩어진 날들’로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가수 강수지가 출연합니다. 인기도 인기였지만 강수지의 청순한 이미지가 영화에 필요했던 거죠. 1992년 박찬욱 감독의 데뷔작 <달은… 태양이 꾸는 꿈>에는 가수 이승철이 출연하는데, 당시에는 의외의 캐스팅이었습니다. 로커의 이야기를 다룬 김홍준 감독의 ‘정글스토리’에는 윤도현과 김창완이 출연합니다. 김창완은 이 영화를 시작으로 <행복한 장의사> <하루> <내 사랑 싸가지> 등에 출연하며 연기 생활도 병행하게 됩니다. 1996년에 개봉한 <꽃잎>이라는 영화에는 이정현이 출연합니다. 그 후 가수로 전향한 후 활동하다가 최근 다시 영화로 복귀한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군함도> <반도> 등에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습니다. 1998년에는 당시 인기를 끌었던 ‘젝스키스’ 멤버가 모두 출연한 ‘세븐틴’이라는 영화가 개봉하는데, 아이돌 가수가 출연한 첫 번째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그들의 인기에 비해 흥행 수입은 빈약했습니다. 90년대 말로 접어들면서 가수의 영화 출연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의 연기력이었어요.
<발레학원> <발레학원>
발레교습소 감독 변영주 출연 윤계상, 김민정, 도지원, 온주완 개봉 2004.12.03. 발레교습소 감독 변영주 출연 윤계상, 김민정, 도지원, 온주완 개봉 2004.12.03.
2000년대 들어 본격적인 멀티 엔터테이너가 등장합니다.그 배경에는 대형 연예 사무소의 등장과 엔터테인먼트의 발전을 들 수 있지만 그들은 영화나 텔레비전 등 미디어를 불문하고 다방면에서 활동을 시작합니다.임·창정 엄·죠은화을 시작으로 본격화하지만, 임·장정과 엄모·죠은화은 시작은 영화였습니다.임·장전은 1990년 『 남부 군 』의 단역으로 엄…죠은화은 MBC합창단으로 활동하고 1992년 『 결혼 이야기 』의 단역으로 데뷔합니다.이어 임·장전은<비트>에서 오무·죠은화은<바람 부는 날에는 압구정에 가야 한다>에서 본격 활동을 시작합니다.2003년”오!””해피 데이”에 출연한 장·나라, 드라마는 괜찮았는데 영화에서 별다른 흥행이 계속되지 않은 가수 비.<B형 남자 친구>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스크린 도전을 시작한 전·려원, 2004년<발레 교습소>을 시작으로<범죄 도시><마 루모이>등, 지금은 개성적 연기로 인정 받고 있는 윤·게 등, 2004년<몽정기 2>을 시작으로< 힘내세요!철수>까지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천·바 병까지 많은 가수 만능 멀티 엔터테이너로서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건축학개론> <건축학개론>
건축학개론 감독 이영주, 출연 : 엄태웅, 한가인, 이제훈, 수지 개봉 2012.03.22. 건축학개론 감독 이영주, 출연 : 엄태웅, 한가인, 이제훈, 수지 개봉 2012.03.22.
이하영 하하필름 대표, ‘영화 배급과 흥행’ 저자 이하영 ‘영화 배급과 흥행’ 대표, ‘영화 배급과 흥행’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