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카본, LNG보냉재 투자포인트 점검 및 주가전망(feat, 기업개요, 수주잔액, 지배구조, 턴어라운드)

안녕하세요 친절한 닉씨입니다.

오늘은 한국 카본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최근 공시된 수주에 대한 내용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카본 LNG선 보냉자재

한국카본기업개요홈페이지IR자료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고 매출액 중 90% 이상을 차지하는 산업재 부문만 보면 된다. (LNG 보냉재 절연재 건축자재 등) LNG 보냉재를 제외하고는 따로 타사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꾸준히 시가총액과 영업이익이 상승하고 있는 기업이다. 오너 2세인 조문수 회장, 그리고 차기 오너 3세 조용호, 승계 구도가 모두 결정된 회사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천천히)

한국카본주요사업연표

최근 꾸준한 사업 다각화를 통해 자동차 부품업체 인수, 항공복합소재 사업 등 차기 성장동력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카본자회사LNG선은 -163도 이하에서 기체 상태 대비 1/600 부피의 액화천연가스(LNG)를 수송하는 선박이다. -163도 이하의 보냉설비와 고도의 안전장치를 갖춰야 하는 고부가가치 기술이 접목돼야 한다. 러시아 석유 수출이 금지됐을 때 미국 셰일가스를 LNG선에 싣고 유럽에 판매됐다. 비슷한 종류의 기술이다.LNG 초저온 단열재 공급을 바탕으로 이더리움 운반선까지 다양한 선박 및 해양 Plant에 적용되는 단열재(보냉재)를 공급하고 있다. LNG 보냉재 범위는 파이프, 육상저장탱크, 내부 화물창까지 모두 포함한다.1) 모스 방식: 노르웨이 모스사의 특허로 탱크가 선체로부터 독립된 구형 방식이다. – 공간 효율이 부족하고 상부 돌출돼 연비가 낮은 외연기관을 사용한다. 2) 멤브레인 방식: 프랑스 GTT사의 특허로 탱크 외벽이 부두 내벽과 밀착돼 있으며 탱크는 밀폐와 보냉 기능을 한다. – 공간 효율이 좋고 상부 돌출되지 않아 탱크 중량 감소에 유리하다. 한국카본은 멤브레인 방식 단열, 보냉제에 특화돼 있다.멤브레인의 단열재는 No96슈퍼+(대우조선해양)/Mark3(삼성 현대중공업)가 있다.연혁을 보면 삼성중공업 초기 납품을 시작으로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공급선을 확대하고 있다.보냉재는 LNG 선박 외에도 플랜트 분야에서 초저온 냉각이 필요한 환경에 주요 부품으로 쓰인다. 플랜트 측 업황이 개선되면 충분히 Q 증가가 가능성이 높다. 한국카본 Mark3의 부품별 플레이어를 살펴보자.경쟁사 대비 트리플렉스(Triples)에 강점이 있는 회사로 보인다. 동성화인테크도 좋지만 이미 주급 기준의 고점이며 (높은) 2차 방벽 내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한국카본이 경쟁력이 높다고 판단된다. 수주잔액 및 최근 공시 LNG 수송선 초저온 보냉자재 공급계약얼마 전 매출액 대비 약 45% 수준의 단일 판매/공급 계약 체결 공시가 등록됐다.수주잔액 한국카본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수주잔액은 약 1.6조원 수준이다. 최근 발표된 약 1680억원 규모를 더하면 수주잔액의 10% 이상을 추가한 셈이다. 조선업황 자체가 도크가 조금씩 여유로운 상황이지만 가격 인상 요인으로 점차 도크를 메우고 있다. 올해 2분기를 넘어 3분기에는 수주 공시가 조선업황 개선과 실제적으로 실적이 조금씩 반영될 것으로 판단된다.한국카본 지배구조 지분율 승계구도 주주변동현황지배구조와 관련해 히스토리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승계구도를 조기에 확립해 경영권 분쟁 우려는 없어 보인다. 오너 2세와 3세가 나란히 최대주주다. 특수관계인까지 포함하면 23% 수준, 자사주 2%로 총 25% 최대주주 우호지분이다.아래 기사를 보면 동생과의 경영권 분쟁이 일찍부터 있었고, 그 과정에서 결국 계열 분리 후 서로 화해를 했다고 한다. 롯데와 비슷한 양상이지만 동생과 아버지 대 장남의 싸움이었다. 오너 3세 조영호 씨는 94년생이다.국민연금은 5% 이상 주주로서 최근 지속적으로 비중을 줄이고 있다.한국카본 수급상황, 호재 2023/07/11 기준, 차트 및 거래량 분석최근 외국인/기관의 순매매 거래량이 심상치 않다.최근 20일 매수 합계보다 최근 5일 외국인 순매매량이 13만주를 넘는다.거래량 및 외국인/기간매매동향거래량도 다시 늘고 있다. 차트를 보면 주급 기준 10,500~13,500원 사이에서 매물대가 형성돼 있다.주급기준차트(네이버증권)매물대를 뚫고 오를지는 아직 호재가 남아있을 수 있지만 LNG 관련 조선주의 선박 수주 공시가 발생하면 이어 지속적으로 한국카본의 매출 수주 공시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리스크요인 및 재무정보 턴어라운드 투자심리 약화요인리스크 요인은 불성실공시법인, 폭발사고 등 전형적인 제조업 향취를 느낄 수 있다.확실한 것은 연간 PER와 ROE가 점점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 시점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턴어라운드 기대감이 반영되는 시기다.실적이 개선되는 것은 수주잔액이 많아지는 것(Q)과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비용(C)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LNG 보냉재의 주요 납품처는 국내 조선사이기 때문에 환율에 따른 환차익은 크지 않지만 관계사 내부 생산지가 한국이 아니기 때문에 생산원가율에는 영향을 받는 구조다.공감과 코멘트는 블로거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본 게시물은 개인적인 분석에 근거한 것이지 투자 권유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참고자료 첨부파일 IR북_1Q23.pdf 파일 다운로드 내 컴퓨터 저장네이버 MYBOX에 저장네이버 MYBOX에 저장#한국카본 #LNG보냉제 #보냉재수주잔액 #동성화인텍 #한국카본지배구조 #멤버블렌 #한국카본주가전망 #한국카본 #내집내산주식투자#Mark3#LNG선박#LNG#멤블렌#단열재#조문수#조연호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