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DT증후군 2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3. 거북목증후군, 예방법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 폰과 컴퓨터는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 되었는데, 이로 건강에 적신호가 커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특히 20대부터 30대에게 디스크 관련 질환이 급증하고 있으며, 현대인의 만성 질환이 되어 버린 VDT증후군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VDT증후군은 Visual Display Terminal의 약자로, 컴퓨터 단말기 증후군이라는 전자 기기를 장시간 보면서 작업하는 사람들에 눈의 피로와 두통, 목과 손목, 어깨 등의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요즘은 컴퓨터뿐 아니라 스마트 폰의 잦은 사용에도 확대하고 있대요.발생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지만 업무 중에 책상이나 의자, 모니터의 위치 등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많이 발생한답니다.마우스 조작시에 팔의 각도가 맞지 않고 키보드의 방향과 높이가 적정하지 않은 경우도 원인으로 이런 환경에서 장시간 업무를 하면 당연히 몸에 무리가 걸릴 수밖에 없는데요.그럼 VDT증후군에 의해서 일어나기 쉬운 근골격계 통증의 병은 무엇입니까?소 만동 성형 외과와 함께 하나씩 봅시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목 인대, 혈관, 신경이 지난 수근관이 각종 원인에 의해서 좁아지거나 압박되고 신경을 자극하는 질환입니다.수근관은 인대와 뼈로 구성된 작은 통로에서 손목 앞의 피부 조직 아래에 존재하고 9개의 힘줄과 정중 신경이 지나는 구조물입니다.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발병 사례가 많은 편에서 주로 30세에서 60세 사이에 많이 나타나고 최근 스마트 기기, 컴퓨터 사용 증대에 의해서 학생들에게도 나타난답니다.주로 반복적인 가사 노동 또는 장시간 스마트 폰 및 컴퓨터 사용에 의해서 손목이 지나치게 사용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고 손목 골절이나 탈구가 발생하고 수근관이 좁은 때도 유발되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관절 류머티즘이나 통풍 같은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의 합병증의 형태에서도 나타나는 일이 있고 당뇨병, 비만의 경우에도 발생합니다.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른 자세를 유지함으로써 팔의 전완부가 수평 및 손목과 손바닥의 수평을 이룰 수 있는 높이에 키보드를 둬야 겠어요.쥐는 같은 장소에서만 사용하지 않고 위치를 변경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손목 긴장을 풀스트레칭도 가끔 하면 좋대요.
거북목증후군, 예방법
‘거북목증후군’이란 목이 거북이처럼 앞으로 꺾이는 형태의 증상을 의미하며, 여러 가지 이유로 직장인, 학생분들의 만성질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경추 아래쪽이 구부러져 젖혀지면서 목이 앞으로 튀어나오는 자세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C자 커브 형태로 장시간 잘못된 자세를 취하거나 유지할 경우 경추가 수직변형이나 역 C자 변형이 되어 목이 돌출되어 거북목이 생긴다고 합니다.거북목증후군의 경우 목디스크 발병률을 높이고 척추, 골반, 무릎까지 순차적으로 몸의 균형을 잃을 수 있으므로 신속히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거북목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사용할 때 모니터 화면이 본인의 눈높이와 화면 상단 높이가 같도록 조절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본인의 시력에 맞게 모니터의 거리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또 20분에서 30분 간격으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날개뼈를 의자 등받이에 붙이듯 뒤로 모으고 목과 머리도 뒤로 밀어 앞쪽으로 과도하게 기울지 않도록 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기 쉬운 VDT증후군!우만동 정형외과와 보신 방안을 통해 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기 쉬운 VDT증후군!우만동 정형외과와 보신 방안을 통해 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원탑마취통의학과의원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 249 3층
수원탑마취통의학과의원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 249 3층
수원탑마취통의학과의원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 249 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