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온라인 마케팅 MBA에서 전해드리는 온라인 마케팅 소식입니다.최근 온라인 마케팅 MBA에서는 수강생 여러분들에게 향후 온라인 마케팅의 세계는 숏폼이 점령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숏폼이 주류인 이유? 소상공인이라면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을 잡아라
안녕하세요 온라인 마케팅 MBA에서 전해드리는 온라인 마케팅 소식입니다.최근 온라인 마케팅 MBA에서는 수강생 여러분들에게 향후 온라인 마케팅의 세계는 숏폼이 점령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숏폼이 주류인 이유? 소상공인이라면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을 잡아라
쇼트 폼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반바지와 리ー루스 사용에 대한 분석 결과 때문입니다.우선 오픈 서베이는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은 2023년 3월에 “소셜 미디어·검색 포털 리포트 2023″을 발표했습니다.이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쇼트 폼 이용률은 이 1년간 상승하고 10명 중 7명꼴로 쇼트 폼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용하는 쇼트 폼 플랫폼의 비율은 유튜브 반바지가 87.1%로 압도적으로 크고 그 뒤를 잉스타그람리ー루스이 57.9%, 틱톡은 34.5%로 뒤를 이었습니다.유튜브 반바지와 잉스타그람리ー루스은 전년보다 이용률이 증가했지만 TikTok은 오히려 감소했다고 조사되었습니다.둘째, 연합 뉴스는 오픈 서베이의 보고서를 인용하고 쇼트 폼 콘텐츠의 시청 행동을 분석한 기사를 작성했습니다.이 기사에 따르면 TikTok은 상대적으로 낮은 이용률에 한번 접속했을 때 이용하는 콘텐츠 수가 반바지와 릴 수보다 많아 3개의 플랫폼에서 시청하는 콘텐츠의 길이도 TikTok이 가장 길었다고 합니다.또 Realth와 Shorts의 이용자는 콘텐츠를 보는 경우가 많았으나 TikTok에서는 ” 좋겠다”와 지원·서비스 구매 및 이용 등 다양한 반응이 따른 비중이 높았다 합니다.셋째, 전북 일보 인터넷 신문은 웹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시밀러 웹의 쇼트 폼 플랫폼 사용 시간 분석 결과를 인용하고 쇼트 폼의 시대에 대한 기사를 작성했습니다.이 기사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기기 기준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은 틱톡이 1시간 27분에서 1위로 유튜브 반바지는 1시간 21분에서 틱톡을 추격했으며 인스타그램의 릴 수는 28분 만에 그 뒤를 이어 있다는 것입니다.상기의 자료를 바탕으로 하면, 반바지와 리ー루스 현황 분석은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첫째, 유튜브 반바지는 국내 쇼트 폼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TikTok에 비해서 컨텐츠 수와 길이는 적지만 이용 시간은 거의 차이가 없어요.둘째, 잉스타그람리ー루스은 유튜브 반바지에 비해서 이용자 수와 이용 시간이 적지만 여성 이용자 비중이 높은 콘텐츠의 길이는 가장 짧습니다.셋째, 틱톡은 국내 쇼트 폼 플랫폼 중 가장 낮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지만 한번 접속할 때 가장 많은 콘텐츠를 보면 가장 긴 시간 이용합니다.또, 컨텐츠에 대한 반응도 가장 활발합니다.이상에서 반바지와 릴 스의 중요성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소상공인 사업자 여러분, 점차 소비자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쇼트 폼에 관심을 갖고 시청하면서 직접 만들어 소통하는 연습을 하세요.
특히 소상공인 온라인 마케팅 부문에서 숏폼이 더 중요한 이유에 대해 보충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쇼트 폼은 짧은 영상 콘텐츠를 뜻한다, 평균적으로 15초에서 1분 안팎으로 제작됩니다.틱톡, 유튜브 반바지, 잉스타그람리ー루스 등이 대표적인 쇼트 폼 플랫폼입니다.쇼트 폼은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중요합니다.-MZ세대의 선호도:MZ세대는 쇼트 폼 콘텐츠에 열광하고 있습니다.그들은 스마트 폰을 통해서 다양한 경험을 요구하며 오래 시청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 쇼트 폼 콘텐츠에 매력을 느낍니다.쇼트 폼 플랫폼의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MZ세대라고 합니다.-사용자 경험의 향상:쇼트 폼콘텐츠는 사용자에게 신속하고 간단한 시청 체험을 제공합니다.세로형의 영상은 한 손으로 편하게 시청할 수 있는 짧은 러닝 타임에 의해서 틈새 시간에도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또, 쇼트 폼 콘텐츠는 몇초 이내에 강력한 메시지를 전송하므로 이용자의 주의를 끌어 유지됩니다.-생산자의 접근성:쇼트 폼 콘텐츠는 특히 촬영 장비 및 편집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스마트 폰으로 촬영하고 업로드하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이처럼 간단한 과정에서 생산자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고 시청자가 쉽게 생산자가 됩니다.또, 쇼트 폼플랫폼은 다양한 도구와 효과를 제공하고 창조적인 콘텐츠 제작을 지원합니다.